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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모든지식

[후기]밸런스_이인석

by ※¶㉾◑▩ 2023.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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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책표지
밸런스

 
밸런스
“이 책을 통해 내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일에 대한 철학을 쌓을 수 있기를 바란다.” 신동식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 경제수석, KOMAC 회장) “리더는, 또 일하는 사람은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하는가에 대한 책이다.” 김소희 (한국가업승계기업협의회 회장) “‘일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책이 드디어 세상에 나왔다.” 최병규 (카이스트 명예교수, 前 카이스트 부총장) 저자 이인석 대표는 2017년 대한민국 최고경영자 대상을 수상한 대한민국 비즈니스 리더의 표본이다. 저자는 가장 어렵다는 ㈜이랜드서비스 대표와 가장 중요하다는 문화사업부, 문화재단 대표 그리고 CSR 대표를 동시에 겸직했다. 저자가 일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사람’이다. 궁극적으로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우리 사회에 얼마나, 어떻게 기여하는가다. 그가 《밸런스》에서 전하고자 하는 바는 ‘일의 기본’이다. 저자는 책에서 어떤 자리에 있느냐보다 어떤 자세로 일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많은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 멘토로 활동 중인 저자는 늘 큰 인사이트를 만들어 낸다. 이 책은 저자가 평사원에서부터 시작해 CEO가 되기까지 쌓아온 ‘일의 기본’이 담겨 있다. 이 책으로 일에 대한 철학과 사명, 일하는 방식이나 일의 의미를 찾게 될 것이다.
저자
이인석
출판
포르체
출판일
2023.03.22

 

주 52시간 근무제의 삶을 기본으로 지내고 있는 우리의 삶에 정부에서 주 65시간제 검토 의견이 나오자 세상을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뜨거운 의견을 내뿜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유경제체제에서 우리가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다만 그 생산과 요소의 밸런스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생산과 소비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생산과 소비 활동을 통해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행복이라는 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이유를 찾아갑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이를 소비하며 지낼 시간과 체력이 없다면 우리는 그저 돈을 찍어내는 기계와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워라밸이 더욱더 중요해지는 이 시대에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서 업무에서 어떻게 밸런스를 유지해야 할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밸런스_이인석

 

목차

 

1장 : 어떻게 일을 대할 것인가

 

1. 왜 일하는가

  • 일의 철학
  • 미션-비전-가치의 피라미드
  • 나는 무엇이 될 것인가
  • 주연인 것처럼 일하라
  • 사명을 가지면 세상은 내일 조금 더 나아진다

 

2. 기본에 충실하라

  • 군 입대한 아들에게 쓴 편지
  • 면접관들의 공통 인식관
  • 주변에 적을 만들지 마라
  • 약점은 고쳐 나간다
  • 열정과 사명을 가진 사람은 다르다

 

3. 현상 너머의 본질을 보는 눈을 가져라

  • 본질을 들여다보면 답을 찾는다
  • 지식은 액션으로 이어지는 힘
  •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것
  • 에너지를 투입하여 기회를 기다려라
  •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2장 : 철저히 전략적으로 일하라

 

1. 일의 전체를 한눈에 담는 토탈 비즈니스

  • ONE 페이지 기획서 쓰기
  • 전체를 보고 구조화하라
  • 일의 기본은 소통이다
  • 위기 상황에서 더욱 중요한 깔때기 소통법

 

2. 적중도를 높이는 전략적 사고

  • 23전 23승 이순신 장군의 승리 비결
  • 점진적 변화와 파일럿 테스트
  • 생존을 위한 고객 관점의 혁신
  • 보이지 않는 새로운 시장을 발굴해야 한다
  • 두 자리 수 R&D 기업은 망하지 않는다

 

3.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라

  • 경영은 곧 시스템이다
  • 변화와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
  • 일을 잘하려면 잘 줄여야 한다
  • 퍼즐 설꼐, 큰 그림을 그려라
  • 고객 관점에서의 최단 거리와 속도
  • 전략적인 사고를 위한 도구의 활용
  • 프로젝트 실행 시 체크 리스트와 목표 설정
  • 궁극적으로 시스템이 바꾸는 것

 

4. 일의 균형을 위해 관리하라

  • 일의 사각지대 없애기
  • 비상 대응 매뉴얼 구비
  • 수시로 훈련하고 대비해야 한다
  • 고객 접점에서 리스크를 없애는 법

 

3장 : 인재가 경영의 미래다

 

1. 리더의 조건

  • 보스와 리더는 다르다
  • 리더십 유형이 팀의 분위기를 결정한다
  • 프로페셔널의 조건
  • 리더는 제너럴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 잘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잘하게 해주는 사람

 

2. 리더십과 팔로워십

  • 팔로워십 없이는 리더십도 없다
  • 직원도 고객이다
  • 성장 가능성을 키우는 인식관이 변화
  • 부정적인 직원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3. 개인 학습과 조직 학습

  • 세상의 변화에 발맞춰야 하는 이유
  • 조직 내 학습과 성장
  • 개인이 성장하는 유일한 방법
  • 2년, 리뉴얼이 필요한 시기
  • 경쟁에 대비하는 3 호라이즌
  • 경험이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다

 

4. 퍼포먼스를 내는 조직문화

  • 생산성을 올리는 조직 문화
  • 조직 문화에 필요한 3요소
  • 때로는 정치를 하라
  • 착한 사람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와 센 언니
  • 경영의 핵심은 사람이다

 

4장 : 무엇을 남길 것인가

 

1. 시장과 고객 중심의 관점

  • 언멧 니즈까지 찾아야 한다
  • 최선보다 중요한 것은 최고가 되는 것
  • 기업의 핵심 역량은 매뉴얼에 나타난다
  • 페인 포인트에 집중하라
  • 현장의 소리와 피드백

 

2. 게임 체인저와 ESG 쓰나미

  • 게임  체인저를 위한 준비
  • 지속 가능한 ESG에 대한 고민
  • ESG에 주목하는 이유

 

3. 선한 영향력

  • 돈을 버는 데는 책임이 따른다
  • 사회에 공헌하는 문화와 시스템
  • 크고 작은 가치를 모으는 일

[후기] 벨런스_너무 소진되지 않고 탁월하게 일하는 법

 

회사생활을 저도 했고, 대기업과 외국계기업 그리고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와 직군에서 일을 하면서 회사 업무에 대해서 제가 얻은 진리는 단 두 가지였습니다.

 

  1. 회사가 돌아가는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려 노력하며, 그 안에서 내가 맡은 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 그 기본적인 구조를 완벽하게 파악한다.
  2. 일은 미련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할 일을 찾아서 열심히 말고 잘해야 한다

 

생각보다 단순한 것 같지만 어렵게 느껴지는 위 두 가지는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업무 능력향상과 워라밸을 이루는데 가장 큰 열쇠입니다, 쉬운 예로 설명을 드린다면 같은 범위의 공부를 하는 학생이 전 범위를 달달 외우는 시간과 점수는 요점만 읽고 시험을 치르는 이의 시간과 점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감히 제가 조언을 드리자면, 전체를 알지 못하면 부분의 일은 훨씬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업무에 대한 감을 잡기 어려울 때 밸런스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진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기를 ㅏ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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